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동산 재테크의 이해

by 긍정회로의 힘 2021. 1.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알뜰살뜰 재테크 주부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앱테크, 짠 테크 등 사소한 재테크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부동산 투자로 재테크를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사실 예전에 부동산 규제와 세금이 많지 않았을 때에는 정말 큰돈을 벌 수 있던 시절도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많은 세금과 각종 규제들로 인해 부동산 투자를 꺼려하는 분들도 많아요. 저 또한 부동산 투자는 왠지 무섭고 겁이 나는 게 사실이니까요.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부자가 되려면 전략이 필요하다.

열심히만 산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시대는 지났어요.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에 따라 실행했을 때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일을 해서 버는 근로소득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재테크 투자입니다. 그중에서도 부동산 투자는 잘하기만 한다면 굉장히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죠.

나의 월급보다 내가 가진 자산이 증가하는 속도가 더 빠르다면 한 번쯤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2. 금리와 부동산의 관계를 이해하자.

금리가 인상되면 부동산 가치는 하락합니다. 왜일까요? 부동산을 매수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출을 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주택담보대출을 하고 있죠. 금리가 낮을 때에는 대출 이자 또한 낮겠죠? 금리가 올라가면 대출 이자는 높아지겠죠? 즉 금리가 인상되면 부동산을 매입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커지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 수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매매 수요가 줄어들면 공급은 많은데 수요가 없어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동산과 경제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부동산 투자의 시기를 결정짓는 것 또한 금리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겠네요.

3. 인구수와 부동산의 관계를 이해하자.

부동산 전문가들은 앞으로 부동산 시장이 나빠질 것이라 예상하면서 그 근거로 '인구절벽'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고 합니다. 인구절벽이란 전체 인구 중 생산가능 인구 (15세-64세)의 비율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인구증가와 인구증가율은 다른 말입니다. 인구의 증가 속도가 줄어드는 것일 뿐 인구는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2030년부터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감소하더라도 완만하게 감소된다고 하네요. 인구절벽이란 말처럼 급격하게 감소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를 '인구'가 사는 게 아니라 '가구'가 삽니다. 인구는 줄어들지언정 가구 수는 늘어날 수 있지요.

부동산의 수요에서 중요한 것은 인구수가 아니라 가구수라고 합니다.

2000년부터 2044년까지 가구 수는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3인 가구는 줄어들고 1인 가구, 2인 가구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3인 가구가 줄어드는 속도보다 1인, 2인 가구의 증가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4. 소득 증가 속도보다 부동산 가격 상승 속도가 더 빠르다.

주택 구매력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가 PIR 지수라고 합니다. 주택 가격과 가구의 소득을 비교하는 지수라고 하네요.  PIR은 연소득을 모두 모아 주택을 구입하는데 걸리는 기간으로 주택 가격을 가구 소득으로 나눈 수치라고 합니다. PIR이 올라간다는 말은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주택 가격의 증가 속도가 더 빨라진다는 뜻입니다. 즉 내가 월급으로 돈을 모아 늘어나는 자산보다 부동산을 매입해서 벌 수 있는 돈이 더 빨리 늘어난다는 뜻이죠.

 

 

5. 내 집 마련 수요는 감소하고 부동산 구매 여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앞으로 매매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면, 내 집 마련 수요는 감소할 것입니다. 매매보다는 전세를 더 선호하겠죠.

그동안 전세 살던 사람들이 이미 내 집 마련으로 많이 이동을 했으니 앞으로 내 집 마련 수요는 그렇게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크죠. 

 

 

 

 

 

 


오늘은 이렇게 부동산 재테크에 관한 전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정말 정답은 그 어디에도 없는 것 같아요. 투자의 모든 책임은 모두 자신에게 있으니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주 소극적인 투자를 하는 편이라 부동산에는 투자를 할 것 같지 않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부동산 재테크에 대해 다뤄봤는데 결론은 저도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좋은 부동산을 구매해서 수익이 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세금 폭탄을 맞을 수 도 있으니 아주 신중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포스팅이었길 바랍니다.

 

이상 알뜰살뜰 재테크 주부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아요구독하기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